메인메뉴

자주묻는 질문

서브컨텐츠

FAQ

전체 32건 (페이지 1/4)

검색조건
번호, 구분, 제목
번호 구분 제목
32 앱(App) 신규 앱은 어떤 OS 버전에서 이용할 수 있나요?
신규 앱은 어떤 OS 버전에서 이용할 수 있나요?

알뜰교통카드 앱은 안드로이드 5, iOS 11 버전 이상부터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OS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이용해 주세요. 

31 앱(App) 티머니페이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티머니페이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티머니페이 앱에서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 발급 및 이용하셔야 마일리지 혜택 제공됩니다. 

1. 구글 앱스토어에서 “티머니페이” 앱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티머니페이 앱 첫 화면우측 하단의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 선택

※ 기존 제로페이 교통카드 이용 고객은 터치결제 버튼(알뜰교통카드 발급)을 눌러 알뜰교통카드로 전환하실 수 있습니다.

3. 약관 동의

4. 계좌 “연결하기” 선택 

5. 이용금액 충전할 계좌 연결

6. “충전” 선택

7. 이용금액 입력하여 충전

8. 충전완료

9. - 대중교통 이용 전후에 “알뜰교통카드“ 앱의 출발 및 도착 선택 

   - 대중교통(지하철/버스) 승하차시, 티머니페이 앱 태그


※ 티머니 알뜰교통카드는 서울시의 정책 변경으로 인해 신규가입이 중단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서울특별시 미래교통전략팀(02-2133-2232)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0 마일리지 적립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되나요?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되나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혜택이 적용되는 대중교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노선버스: 마을버스, 시내버스, 광역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2. 도시철도: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경전철 포함)

3. 여객철도: 광역철도 (KTX, 새마을, 무궁화호 등 일반 철도 제외)


29 이용문의 카드 변경은 몇 번 가능한가요?
카드 변경은 몇 번 가능한가요?

카드 변경은 월 1회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가입 첫달에는 카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28 마일리지 적립 마일리지 유효기간이 있나요?
마일리지 유효기간이 있나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되므로, 주소지 검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인 경우 마일리지가 지급되며, "정상"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 마일리지가 소멸됩니다. 


[신규 가입자] 

- 대상: 이번달 앱 가입자 

- 가입 당월에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온 경우, 당월 마일리지가 다음달에 지급됩니다. 

  (예) 1월 10일 가입, 1월 20일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 → 1월 마일리지가 2월 지급됨  



- 가입 당월에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 정확한 증빙서류 재등록 시, 주소지 재검증이 진행됩니다.

  가입일 익월에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온 경우, 가입 당월 및 가입 익월 마일리지가 가입 익익월에 지급됩니다.

  (예) 1월 10일 가입, 1월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 아님 → 2월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 → 1~2월 마일리지가 3월에 지급됨 

- 재검증에서도 "정상"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 적립된 마일리지는 소멸됩니다. 


[기존 가입자] 

- 대상: 이번달 이전의 앱 가입자

-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온 경우, 검증일 당월 마일리지가 다음달에 지급됩니다. 

-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 적립된 마일리지 모두 소멸됩니다.  

27 앱(App) 출발/도착 버튼은 언제 눌러야 하나요?
출발/도착 버튼은 언제 눌러야 하나요?

모든 버튼은 실내가 아닌 실외에서 눌러주셔야 합니다.

출발 버튼은 집 또는 직장 등 첫 출발지에서 출발하기 전에 누르셔야 합니다.

도착 버튼은 직장 또는 집 등 최종 목적지에 도착한 후 누르셔야 합니다.

26 마일리지 적립 오늘 이용한 대중교통 내역과 횟수, 적립되는 마일리지 금액은 언제 확인이 가능한가요?
오늘 이용한 대중교통 내역과 횟수, 적립되는 마일리지 금액은 언제 확인이 가능한가요?
대중교통 이용 내역 및 마일리지 내역은 각 카드사와의 연계기간 (최소 3일 ~ 주말/공휴일 포함 최대 8일) 이후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5 앱(App) 출발버튼을 누른 후 초기화 되서 도착버튼을 못눌렀어요.
출발버튼을 누른 후 초기화 되서 도착버튼을 못눌렀어요.

최신 버전 앱으로 업데이트해주세요. 

도착 버튼 누르는 것을 잊어버리거나 외부 요인 등으로 인해 도착 버튼을 누르지 못한 경우, 대중교통 이용정보 기준으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대중교통 이용정보는 카드사로부터 전송되며, 최소 3일 ~ 최대 8일(주말/공휴일포함) 소요되오니 해당 기간 이후 확인하시길 권장드립니다.

24 이용문의 알뜰교통카드 발급 및 앱 이용은 어떻게 하나요?
알뜰교통카드 발급 및 앱 이용은 어떻게 하나요?

알뜰교통카드 발급 및 앱 이용방법 안내드립니다.  

1.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신청" 클릭

2. 원하는 카드 결정 후 "카드신청하기" 버튼 클릭 

3. 주민등록상 주소지 선택 후, "카드신청하기" 버튼 클릭  

4. 카드회사 홈페이지에서 알뜰교통카드 발급 신청 

5. 카드 수령 후,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6. 앱 회원가입 및 로그인 

7. 대중교통 이용 전 보행·자전거를 이용하고, 최초 출발한 지점에서 알뜰교통카드 앱의 "출발하기" 버튼 누르기 

8. 대중교통 승하차시, 알뜰교통카드 태그 

9. 대중교통 하차 후 보행·자전거를 이용하고, 최종 도착한 지점에서 "도착하기" 누르기 

23 마일리지 적립 마일리지 적립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마일리지 적립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마일리지 환산거리는 (자택(출발버튼)~첫정류장(승차카드태그))도보거리와 (마지막정류장(하차카드태그)~회사(도착버튼))의 도보거리 합으로 해당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금액도 달라집니다. 최대 800m확인시 최대 마일리지가 반영됩니다. 어플사용시 GPS수신이 불가한 경우 거리계산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며 중간 환승을 위한 도보는 포함되지 않습니다.